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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급 신고가 완료됐는데 환급액이 들어오지 않았어요

환급금 지급 최대 기한이 아직 남아서 검토중인 경우

환급금이 아직 입금되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은 경우일 수 있어요.

환급금 지급 최대 기한이란?

신고가 완료되면 이용자님의 거주 지역 관할세무서에서 환급금 지급을 위한 검토를 시작해요. 이 검토에 소요되는 기간을 ‘환급금 지급 최대기한’이라고 명시하고 있어요.

⚠️ 환급금 지급은 덧셈이 아닌 관할세무서에서 지급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덧셈에서 정확한 일정을 안내드리기는 어려운 점 미리 유의해주세요!


⏰ 각 서비스별 환급금 지급 최대 기한
1️⃣ 종합소득세 세금환급 서비스
  • 기한 후 신고 :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3개월

  • 정기 신고(5월) : 정기신고 일정 종료 후 최대 2개월

2️⃣ 추가환급 경정청구 서비스
  •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2개월

3️⃣ 월세환급 서비스
  •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3개월

환급계좌 오류 문제로 미수령 상태일 경우

관할세무서에서 환급액이 확정되어 지급하려 했지만 등록된 환급계좌가 잘못된 상태이거나 타인 명의일 경우, 지급이 보류되고 미수령 상태로 대기중이라서 입금이 지연된 것일 수 있어요.

이럴 경우 환급금 통지서를 받은 후,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면 현금으로 수령할 수 있어요.

환급금 통지서가 발송되는 주소는 홈택스 or 손택스에서 확인 가능해요.

환급금 통지서 확인 방법
📲 손택스(모바일)에서 확인하기

1️⃣ 손택스에서 로그인 후 MY홈택스 >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클릭


2️⃣ [조회] 선택 →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에서 상태에서 [보기] 선택 → 국세환급금 지급 안내문에서 지급 정보 확인


🖥️ 홈택스(PC)에서 확인하기

1️⃣ 홈택스 로그인 후 우측 상단 ‘MY 홈택스’ 클릭


2️⃣ 우편물·전자고지·송달장소 → 우편물 발송 내역 조회 클릭


3️⃣ 우편물 발송내역에서 조회 후 우편물 보기 클릭


4️⃣ 국세환급금 계좌지급 안내문에서 지급된 계좌 정보 확인


⚠️ 유의사항

납부해야 할 세금(체납)이 있다면, 환급금은 먼저 세금으로 대신 납부가 진행(충당)이 돼요.

납부 세액으로 충당된 경우도 우편물 발송 내역에서 확인이 가능해요.


환급계좌 변경은 우편물이 발송되었는지 먼저 조회한 후 진행하는 걸 추천드려요.

⇒ 환급계좌 변경하는 방법은 여기 ↗️ (링크수정) 를 참고해주세요.


위의 내용을 다 확인했는데도 환급금 지급이 안됐다면?
👉🏻 환급 확인 절차를 통해 자세한 확인 도와드릴게요! 여기 ↗️(링크수정) 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