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급 신고가 완료됐는데 환급액이 들어오지 않았어요
환급금 지급 최대 기한이 아직 남아서 검토중인 경우
환급금이 아직 입금되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은 경우일 수 있어요.
환급금 지급 최대 기한이란?
신고가 완료되면 이용자님의 거주 지역 관할세무서에서 환급금 지급을 위한 검토를 시작해요. 이 검토에 소요되는 기간을 ‘환급금 지급 최대기한’이라고 명시하고 있어요.
⚠️ 환급금 지급은 덧셈이 아닌 관할세무서에서 지급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덧셈에서 정확한 일정을 안내드리기는 어려운 점 미리 유의해주세요!
⏰ 각 서비스별 환급금 지급 최대 기한
1️⃣ 종합소득세 세금환급 서비스
기한 후 신고 :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3개월
정기 신고(5월) : 정기신고 일정 종료 후 최대 2개월
2️⃣ 추가환급 경정청구 서비스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2개월
3️⃣ 월세환급 서비스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3개월
환급계좌 오류 문제로 미수령 상태일 경우
관할세무서에서 환급액이 확정되어 지급하려 했지만 등록된 환급계좌가 잘못된 상태이거나 타인 명의일 경우, 지급이 보류되고 미수령 상태로 대기중이라서 입금이 지연된 것일 수 있어요.
이럴 경우 환급금 통지서를 받은 후,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면 현금으로 수령할 수 있어요.
환급금 통지서가 발송되는 주소는 홈택스 or 손택스에서 확인 가능해요.
환급금 통지서 확인 방법
📲 손택스(모바일)에서 확인하기
1️⃣ 손택스에서 로그인 후 MY홈택스 >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클릭

2️⃣ [조회] 선택 →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에서 상태에서 [보기] 선택 → 국세환급금 지급 안내문에서 지급 정보 확인

🖥️ 홈택스(PC)에서 확인하기
1️⃣ 홈택스 로그인 후 우측 상단 ‘MY 홈택스’ 클릭

2️⃣ 우편물·전자고지·송달장소 → 우편물 발송 내역 조회 클릭

3️⃣ 우편물 발송내역에서 조회 후 우편물 보기 클릭

4️⃣ 국세환급금 계좌지급 안내문에서 지급된 계좌 정보 확인

⚠️ 유의사항
납부해야 할 세금(체납)이 있다면, 환급금은 먼저 세금으로 대신 납부가 진행(충당)이 돼요.
납부 세액으로 충당된 경우도 우편물 발송 내역에서 확인이 가능해요.
환급계좌 변경은 우편물이 발송되었는지 먼저 조회한 후 진행하는 걸 추천드려요.
⇒ 환급계좌 변경하는 방법은 여기 ↗️ (링크수정) 를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