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급 신고가 완료됐는데 환급액이 들어오지 않았어요
환급금이 아직 입금되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은 경우일 수 있어요.
이런 경우 환급금 지급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1️⃣ 미납된 세금(체납)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환급금이 예상보다 적거나 입금이 지연된 경우, 미납된 세금 또는 예상치 못했던 추가 금액(가산세 등)이 이유일 수 있어요. 이럴 땐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미납된 세금이 있다면 돌려받을 환급금에서 미납된 세금이 세무서 직권으로 충당된 이후에 나머지 금액을 돌려받게 돼요.
이 경우 ‘국세환급금 충당 통지서’가 이용자님의 주소지로 배송돼요.

🚨 미납 세금 또는 가산세로 인해 환급액이 줄어든 경우, 이용료는 환불되지 않는 점 유의해 주세요.
관할 세무서에서 체납 금액이 아닌 다른 사유로 금액 변동이 이루어진 경우, 사유 증빙 자료를 준비하여 카카오톡 덧셈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2️⃣ 환급계좌 오류 문제로 미수령 상태일 경우
관할세무서에서 환급액이 확정되어 지급하려 했지만 등록된 환급계좌가 잘못된 상태이거나 타인 명의일 경우, 지급이 보류되고 미수령 상태로 대기중이라서 입금이 지연된 것일 수 있어요.
이럴 경우 환급금 통지서를 받은 후,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면 현금으로 수령할 수 있어요.
환급금 통지서가 발송되는 주소는 홈택스 or 손택스에서 확인 가능해요.
환급금 통지서 확인 방법
📲 손택스(모바일)에서 확인하기
1️⃣ 손택스에서 로그인 후 MY홈택스 >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클릭

2️⃣ [조회] 선택 →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에서 상태에서 [보기] 선택 → 국세환급금 지급 안내문에서 지급 정보 확인

🖥️ 홈택스(PC)에서 확인하기
1️⃣ 홈택스 로그인 후 우측 상단 ‘MY 홈택스’ 클릭

2️⃣ 우편물 발송내역 조회 후 우편물 [보기] 클릭

3️⃣ 국세환급금 계좌지급 안내문에서 지급된 계좌 정보 확인

3️⃣ 중복신고일 경우
⛔ 중복신고(이중신고)로 인해 덧셈 신고서가 자동 삭제되어 환급금 지급이 안되는 경우
자세한 사항은 중복신고는 무엇인가요? 클릭해서 확인해주세요.
⚠️ 유의사항
납부해야 할 세금(체납)이 있다면, 환급금은 먼저 세금으로 대신 납부가 진행(충당)이 돼요.
납부 세액으로 충당된 경우도 우편물 발송 내역에서 확인이 가능해요.
환급계좌 변경은 우편물이 발송되었는지 먼저 조회한 후 진행하는 걸 추천드려요.
⇒ 환급계좌 변경하는 방법은 여기 ↗️ 를 참고해주세요.
위의 내용을 다 확인했는데도 환급금 지급이 안됐다면?
👉🏻 환급 확인 절차를 통해 자세한 확인 도와드릴게요! 여기 ↗️ 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