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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급 계좌를 변경하고 싶어요

환급 계좌는 서비스 신청 및 신고 상태에 따라 변경 방법이 달라질 수 있어요. 현재 서비스 신청 상태를 확인한 후 아래 안내드리는 방법대로 진행해주세요.


환급 신청 전 계좌 등록

1️⃣ 원하시는 환급 서비스의 (신규)신청 단계에서 환급 계좌를 직접 등록할 수 있어요.

2️⃣ 덧셈 앱 접속 → 우측 하단 [나의 덧셈] → 내 정보 [환급계좌 관리] 에서 등록 및 삭제 가능해요.

환급 등록 가능한 계좌 목록은 💳환급 지급 등록 가능한 계좌는 무엇인가요? 에서 확인해주세요


환급 신청 후(신고 전) 계좌 변경
💡 신청이 완료되기 전이라면 환급 계좌 변경이 가능해요.

카카오톡 덧셈 고객센터 ↗️ 로 이렇게 문의 해주세요

  • 성함

  • 생년월일(6자리)

  • 연락처(-제외, 숫자만)

  • 신고 전 계좌변경

예시 👉🏻 김덧셈 990101 01022223333 신고 전 계좌변경

⚠️ 신고 완료 이후 계좌 변경은 덧셈 앱에서 불가해요


환급 신고 완료 후 계좌 변경 (홈택스)
💡환급 신고가 완료되면 더이상 덧셈 내에서 계좌 변경이 불가해요.

이미 국세청으로 신고가 완료된 이후의 환급 계좌 변경은 관할세무서로 직접 문의를 해주셔야 해요.

🖥️ 홈택스에서 환급계좌 온라인 변경이 가능해요!

[홈택스 로그인 → 납부 고지 ・ 환급 → 환급계좌개설 신고/변경 신고]

다만 환급계좌 변경 신청 인용은 국세청 및 관할세무서에서 용인해야 하므로 신청 후 완료가 되었는지까지 반드시 관할세무서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관할세무서 혹은 홈택스에서의 정보 확인 및 변경은 ‘본인’ 만 가능한 점 양해 부탁드려요


기타 유의사항
⚠️ 환급금은 본인 명의 일반은행 계좌로만 받을 수 있어요.

잘못된 계좌번호를 입력 했거나, 타인 명의 계좌를 입력하면 환급금을 받을 수 없어요.

이 경우, 국세청에서 이용자님의 등본상 주소지로 국세 환급금 통지서가 발송되면 해당 통지서를 지참하여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시면 환급액을 현금으로 수령할 수 있어요.

또한 일반은행 계좌만 등록 가능하니(증권계좌 불가) 반드시 유의해주세요.

환급 지급 등록 가능한 계좌는 무엇인가요?


⚠️ 케이뱅크, 토스뱅크는 등록 불가에요.

두 계좌는 국세청에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환급계좌 등록이 불가능해요.

⚠️이미 홈택스에 등록된 환급 계좌가 있다면 해당 계좌로 환급금이 지급될 수도 있어요.

해당 계좌로 입금을 원치 않을 경우, 홈택스에서 계좌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홈택스 등록 계좌 삭제 방법

홈택스 로그인 → [납부·고지·환급] → [국세 환급] → [환급계좌개설(변경)신고] 에서 계좌 등록 및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