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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급 확인 절차가 무엇인가요?

환급 확인 절차란?

신고가 완료된 후 지급 최대 기한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환급금이 입금되지 않은 경우, 환급금이 제대로 지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해드리는 절차에요.

환급금 확인 절차를 진행하려면 반드시 지급 최대 기한이 지났는지 먼저 확인 해주세요!

환급금 지급 최대 기한이란?

신고가 완료되면 이용자님의 거주 지역 관할세무서에서 환급금 지급을 위한 검토를 시작해요. 이 검토에 소요되는 기간을 ‘환급금 지급 최대기한’이라고 명시하고 있어요.

⚠️ 환급금 지급은 덧셈이 아닌 관할세무서에서 지급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덧셈에서 정확한 일정을 안내드리기는 어려운 점 미리 유의해주세요!


⏰ 각 서비스별 환급금 지급 최대 기한

1️⃣ 종합소득세 세금환급 서비스

  • 정기 신고 :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2개월

  • 기한 후 신고 :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3개월 

2️⃣ 추가환급 경정청구 서비스

: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2개월

3️⃣ 월세환급 서비스

: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3개월


👉🏻 환급액이 들어오지 않았다면 여기 ↗️(링크수정) 를 참고해주세요!

👉🏻 환급액이 적게 들어왔다면 여기 ↗️ (링크수정)를 참고해주세요!


환급금 지급 최대 기한이 지났는데도 안들어왔다면?

손택스(모바일)에서 환급금이 지급됐는지 확인이 가능해요.

아래 절차대로 손택스에서 환급금 상세조회 후 전체 화면을 캡쳐해서 카카오톡 덧셈 고객센터에 문의를 남겨주세요. 영업 시간 중에 확인해서 안내 드릴게요!

💬 카카오톡 덧셈 고객센터 ↗️ 로 이렇게 문의 해주세요.

  • 성함

  • 생년월일(6자리)

  • 연락처(-제외, 숫자만)

  • 손택스 환급금 상세조회

  • + 전체 화면 캡쳐 이미지 첨부

예시 👉🏻 김덧셈 990101 01022223333 손택스 환급금상세조회 (+전체 화면 캡쳐 이미지 첨부)


📲 손택스(모바일) 환급 확인 절차

1️⃣ 손택스 본인인증 로그인 후 → [환급금 상세조회] 메뉴 선택 (2가지 중 택1)

2️⃣ 조회기간 ‘24년 1월 1일 ~ 오늘 날짜‘ 로 설정

3️⃣ 조회구분 ‘전체‘ 로 설정 후, 조회하기 버튼 클릭 후, 전체 이미지 캡쳐

✅ 항목이 많이 나올 시, 잘린 화면이 없도록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화면을 캡쳐해주세요!


4️⃣ 카카오톡 덧셈 고객센터 ↗️ 로 문의하기

  • 카카오톡 상담 채널에 성함, 생년월일(6자리), 연락처(-제외), 환급확인절차 문의임을 먼저 알려주세요.

    예시 👉🏻 김덧셈 990101 01022223333 환급확인절차

  • 준비된 환급금 상세조회 이미지를 함께 채널에 올려주세요.

    ✅ 항목이 많이 나올 시, 잘린 화면이 없도록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화면을 캡쳐해주세요!

  • 특이사항이 있으면 추가로 알려주세요.

⚠️ 해당 화면 내역을 증빙하지 않으시면 환불 대상자로 인정되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이행해주세요!

홈택스 조회 및 국세청, 관할세무서 문의는 개인정보 보호로 인하여 이용자 본인만 문의 및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덧셈에서 대신 확인 해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손택스에 지급된 내역이 보이지 않거나, 환급액이 축소된 경우?

손택스 [환급금 상세조회] 내역은 ‘환급금 지급이 완료된 건’에 대해서만 내역이 나와요.

간혹 아주 드물게 예외적으로 환급 신고가 완료된 이후에 국세청 혹은 관할세무서에서 추가 사실을 확인하면서 환급액이 변동되거나, 미환급이 되는 등 예외사항이 발생하기도 해요.

지급된 내역이 보이지 않을 경우

최대 기한이 지났고, 지급된 내역이 보이지 않는다면 그건 ‘미환급’ 대상자로 추정된다는 의미에요.


🔻 금액이 축소된 경우

환급액은 연도별로 국세 / 지방세로 나눠져서 차례대로 입금돼요. 자세한 건 여기 ↗️ 를 참고해주세요.

국세(관할세무서), 지방세(관할구청) 모두 합한 금액보다 환급액이 현저히 낮게 지급됐다면 그건 ‘환급금 축소’ 대상자로 추정된다는 의미에요.


이럴 경우 + 1가지 더 추가 절차를 진행해주셔야 해요.

📞 나의 거주 지역 관할세무서에 미환급 or 축소 상세 사유 문의하기

관할세무서 문의는 개인정보 보호로 인하여 이용자 본인만 문의 및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덧셈에서 대신 확인 해드릴 수 없어요.

왜 미환급 또는 축소가 결정된 것인지 상세 사유를 자세하게 확인해주세요!

관할세무서 찾기 ↗️


👉🏻 상세 사유 확인 후 카카오톡 덧셈 고객센터 ↗️ 로 문의하기

  • 카카오톡 상담 채널에 성함, 생년월일(6자리), 환급확인절차 상세사유 문의임을 먼저 알려주세요.

    예시 👉🏻 김덧셈 990101 환급확인절차 상세사유

  • 확인된 상세 사유를 알려주세요. </aside>

상세 사유 증빙까지 완료되면 확인 후 환불 처리 진행을 빠르게 도와드릴게요!


미환급 확정 됐는데도 환불이 안되는 경우가 있나요?

⚠️ 이용자님의 체납 세금으로 인해 환급이 되었음에도 세금 충당 처리가 된 경우에는 환불이 불가해요.

체납이란?

국세를 지정납부기한까지 납부하지 않아, 납부해야할 세금이 있다는 것을 뜻해요.

국세 체납이 있는 상태에서 환급금이 발생할 경우 관할세무서에서 해당 환급액으로 이용자님의 기존 체납 금액에서 충당 처리를 진행해요.

덧셈을 통해 종합소득세 환급 신고 처리가 완료되어 환급액이 정상적으로 발생했지만, 이용자님의 체납으로 인해 환급액이 충당되어 빠져나가게 된 거에요.

이런 경우는 덧셈의 환불 대상자가 아니므로 환불이 불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