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급 확인 절차가 무엇인가요?
환급 확인 절차란?
신고가 완료된 후 지급 예정일(최대 기한)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환급금이 입금되지 않았거나 문제가 생겼을 경우, 환급금이 제대로 지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해드리는 절차에요.
환급금 확인 절차를 진행하려면 반드시 환급금 지급 예정일이 지났는지 먼저 확인 해주세요!
환급금 지급 예정일(최대 기한)이란?
신고가 완료되면 이용자님의 거주 지역 관할세무서에서 환급금 지급을 위한 검토를 진행하는 기간이에요.
⚠️ 환급금 지급은 덧셈이 아닌 관할세무서에서 지급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덧셈에서 정확한 일정을 안내드리기는 어려운 점 미리 유의해주세요!
⏰ 각 서비스별 환급금 지급 예정일
1️⃣ 세금환급 서비스 (종합소득세)
정기 신고(5월에 신고한 2024년만) :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2개월
기한 후 신고(6월 이후 신고된 2024년 + 외 다른 연도) :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3개월
2️⃣ 추가환급 '중취감' 서비스
정기 신고 :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2개월
기한 후 신고 :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3개월
3️⃣ 월세환급 서비스
정기 신고 :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2개월
기한 후 신고 : 신고 완료일로부터 최대 3개월
👉🏻 환급액이 들어오지 않았다면 여기 ↗️ 를 참고해주세요!
👉🏻 환급액이 적게 들어왔다면 여기 ↗️ 를 참고해주세요!
👀 아직 환급금 지급 예정일이 남았다면?
💰 환급금은 한꺼번에 지급되지 않아요!
해당 예정일 내에 ‘연도별’로 관할세무서(국세) / 관할시・군・구청(지방세) 에서 각각 분할 입금될 예정이에요!
때문에 지급 시차가 존재할 수 있으니 나머지 환급금 지급될 때까지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 보통 국세가 먼저 입금되고 👉🏻 이후 1~3주 내로 지방세가 지급돼요!
다만 관할시・군・구청 검토 기한 및 사정에 따라 조금 더 지체될 수 있으니 기다려주세요.
물론 지방세가 먼저 입금되는 경우도 있으니 안심하세요.
한 달 지났는데도 지방세 지급이 안된다면?
1️⃣ 위택스에서 확인 가능해요
[위택스 접속 → 로그인 → 상단 오른쪽 'My' 아이콘 클릭]
2️⃣ 위택스에서 확인 안된다면 현재 거주지의 관할시・군・구청으로 유선 문의 해보세요
관할시・군・구청 문의의 경우 개인정보 보호로 인하여 이용자 본인만 문의가 가능하기 때문에 덧셈에서 대신 확인해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 (예시) 총 2개년도 기한후신고를 했다면?
총 4회에 걸쳐 순차적으로 입금돼요!
1️⃣ 2024년도 국세 환급 (관할세무서)
2️⃣ 2024년도 지방세 환급 (관할시・군・구청)
3️⃣ 2023년도 국세 환급 (관할세무서)
4️⃣ 2023년도 지방세 환급 (관할시・군・구청)
⇒ 따라서 최종적으로 모든 환급액이 입금된 걸 합해보면 환급액에 변동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 입금 내역에서 입금자명은?
✔️ 국세 입금 (관할세무서)
국고환급 / 국세환급 / 국고이체 / 00세무서 등의 입금자명으로 지급

✔️ 지방세 입금 (관할 시・군・구청)
00구지방소득 / 00구청 / 환급 00 등의 입금자명으로 지급

⚠️ 환급금 지급 시, 뒤의 1원 단위는 관할세무서 및 관할구청 지급 권한에 따라 절사될 수 있어요
⚠️이용자마다 배정된 관할세무서 담당자가 달라서, 신고일과 별개로 이용자마다 환급금 지급 일정이 다를 수 있으니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지급 예정일(최대 기한) 지났는데도 지급에 문제가 있다면?
환급 신고가 정상적으로 잘 완료되더라도, 이후에 관할세무서에서 추가적인 사실을 검토하면서 환급액이 변동되거나 미환급 등의 예외사항이 드물지만 간혹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 [💡환급 확인 절차]를 통해 환불 대상자 확정 판결이 나면 아래 2가지 방식으로 환불이 진행돼요.
⛔ 모든 연도별 환급 신고 전체 기각된 경우
기존 확정 이용료 전액 환불 (1~5일 정도 소요)
🔻연도별 환급 신고 일부만 인용되거나, 환급액 줄어든 경우
기존 확정 이용료를 재계산하여 차액 부분 환불 (1~5일 정도 소요)
🗣️ 이럴 때 고객센터에 문의 남겨주세요
각 상황별로 자세한 확인 도와드릴게요!
✔️ 환급금 지급 예정일(최대 기한)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환급금 지급이 안됐거나 현저히 축소된 경우
⇒ 아래 📲 손택스(모바일) 환급 확인 절차 진행한 후 → [손택스-환급금 상세조회] 전체화면 캡쳐해서 보내주세요.
✔️ 관할세무서/홈택스/손택스로 기각 통지 알림이 온 경우
⇒ 해당 내용이 담긴 통지서 또는 문자 내용 전체 캡쳐하여 보내주세요. (모든 연도 전부)
✔️ 관할세무서로부터 별도의 연락을 받은 경우
⇒ 해당 내용이 담긴 통지서 또는 문자 내용 전체 캡쳐해서 보내주시거나, 상황을 자세하게 문의사항으로 남겨주세요. (모든 연도 전부)
💬 카카오톡 덧셈 고객센터 ↗️ 로 이렇게 문의 해주세요.
성함
생년월일(6자리)
연락처(-제외, 숫자만)
문의사항(자세하고 상세할 수록 빠른 상담이 가능해요!)
예시 👉🏻 김덧셈 990101 01022223333 홈택스에서 경정청구 기각 알림이 왔어요 (+해당 전체 화면 캡쳐 이미지 첨부)
🙌🏻 확인 절차 완료된 환불 대상자분께 신속한 환불 처리 진행 해드리고 있으니 안심하셔도 괜찮아요!
환불 불가한 예외사항
다만 환불 불가한 예외사항도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 중복신고(이중신고)로 인해 덧셈 신고서가 자동 삭제되어 환급금 지급이 안되는 경우
자세한 사항은 중복신고는 무엇인가요? 클릭해서 확인해주세요.
⛔ 체납 세금으로 인해 충당 처리 된 경우
국세를 지정납부기한까지 납부하지 않아, 납부해야할 세금이 있다는 것을 뜻해요.
국세 체납이 있는 상태에서 환급금이 발생할 경우, 관할세무서에서 해당 환급액으로 이용자님의 기존 체납 금액에서 충당 처리를 진행해요.
덧셈을 통해 종합소득세 환급 신고 처리가 완료되어 환급액이 정상적으로 발생했지만, 이용자님의 체납으로 인해 환급액이 충당되어 빠져나가게 된 거에요.
이 경우는 덧셈의 환불 대상자가 아니므로 환불이 불가해요.
⛔ 이외, 당사의 귀책사유가 아닌 경우
환급금 지급 예정일(최대 기한)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환급금 지급이 안됐거나 현저히 축소된 경우
📲 손택스(모바일) 환급 확인 절차
1️⃣ 손택스 본인인증 로그인 후 → [환급금 상세조회] 메뉴 선택 (2가지 중 택1)

2️⃣ 조회기간 ‘25년 1월 1일 ~ 오늘 날짜‘ 로 설정

3️⃣ 조회구분 ‘전체‘ 로 설정 후, 조회하기 버튼 클릭 후, 전체 이미지 캡쳐
✅ 항목이 많이 나올 시, 잘린 화면이 없도록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화면을 캡쳐해주세요!

4️⃣ 카카오톡 덧셈 고객센터 ↗️ 로 문의하기
카카오톡 상담 채널에 성함, 생년월일(6자리), 연락처(-제외), 환급확인절차 문의임을 먼저 알려주세요.
예시 👉🏻 김덧셈 990101 01022223333 환급확인절차
준비된 환급금 상세조회 이미지를 함께 채널에 올려주세요.
✅ 항목이 많이 나올 시, 잘린 화면이 없도록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화면을 캡쳐해주세요!
특이사항이 있으면 추가로 알려주세요.
⚠️ 해당 화면 내역을 증빙하지 않으시면 환불 대상자로 인정되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이행해주세요!
홈택스 조회 및 국세청, 관할세무서 문의는 개인정보 보호로 인하여 이용자 본인만 문의 및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덧셈에서 대신 확인 해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손택스에 지급된 내역이 보이지 않거나, 환급액이 축소된 경우?
손택스 [환급금 상세조회] 내역은 ‘환급금 지급이 완료된 건’에 대해서만 내역이 나와요.
간혹 아주 드물게 예외적으로 환급 신고가 완료된 이후에 국세청 혹은 관할세무서에서 추가 사실을 확인하면서 환급액이 변동되거나, 미환급이 되는 등 예외사항이 발생하기도 해요.
❌ 지급된 내역이 보이지 않을 경우
최대 기한이 지났고, 지급된 내역이 보이지 않는다면 그건 ‘미환급’ 대상자로 추정된다는 의미에요.
🔻 금액이 축소된 경우
환급액은 연도별로 국세 / 지방세로 나눠져서 차례대로 입금돼요. 자세한 건 여기 ↗️ 를 참고해주세요.
국세(관할세무서), 지방세(관할구청) 모두 합한 금액보다 환급액이 현저히 낮게 지급됐다면 그건 ‘환급금 축소’ 대상자로 추정된다는 의미에요.
이럴 경우 + 1가지 더 추가 절차를 진행해주셔야 해요.
📞 나의 거주 지역 관할세무서에 미환급 or 축소 상세 사유 문의하기
관할세무서 찾기 ↗️
1️⃣ 왜 미환급 또는 축소가 결정된 것인지? 상세 사유를 자세하게 확인해주신 후
2️⃣ 해당 사유를 문자로 발급 받은 후
3️⃣ 해당 문자를 증빙 자료를 카카오톡 덧셈 고객센터 ↗️ 로 보내주세요!
채널톡에 해당 사항 증빙 완료해주시면 확인 후 신속하게 맞춤 환불 처리 도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관할세무서 문의는 개인정보 보호로 인하여 이용자 본인만 문의 및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덧셈에서 대신 확인 해드릴 수 없어서 해당 절차 요청을 드리게 된 점 다시 한 번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려요.
해당 증빙 완료되면 신속하고 빠른 환불 처리 진행 도와드릴게요!